여름의 불청객 폭염과 함께 태풍이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 한반도 쪽으로 오던 태풍 에어리가 경로를 바꾸어 일본 쪽으로 향하고 있는데요. 과연 2022년에는 몇 개의 태풍이 발생되어 한반도에 영향을 줄지, 그리고 태풍 에어리의 경로와 한반도에 미치게 될 영향은 어떨지 2022년 태풍 23개 예상 에어리 경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2022년 태풍 에어리 경로
며칠 전부터 2022년 4호 태풍 '에어리'가 한반도 쪽으로 향하면서 우리나라 제주도 및 남부 지역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종 대비 태세를 갖추라는 보도가 이어졌는데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예상 경로보다 오른쪽으로 꺾어 일본 규슈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자 방향을 완전히 일본 반도 쪽으로 꺾어 우리나라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7월 4일 현재 기준, 2022년 4호 태풍 에어리는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해상을 따라 북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태풍 에어리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은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태풍 에어리가 만들어낸 비구름으로 인해 간접 영향권에 들어 제주도, 남부 지방에는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되고 있습니다.
태풍은 피했지만 폭염은 계속됩니다. 태풍 에어리가 몰고 온 고온다습한 공기가 함께 올라오면서 한반도를 더 뜨겁게 만들 예정입니다.
2022년 태풍 23개 예상
사실 태풍 에어리가 2022년 1호 태풍인 줄 아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태풍 에어리가 우리나라 쪽으로 향해 영향을 줄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2022년 1호 태풍으로 알고 계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사실 2022년 1호 태풍은 '말라카스'로 4월에 괌 인근에서 발생하였습니다.
2022년 1호 태풍 '말라카스'는 발생 후 일본 도쿄 쪽으로 방향을 정했기 때문에 한반도에는 별 영향이 없었습니다. 2022년 2호 태풍 '메기' 역시 4월에 발생하였는데요. 필리핀 동북 세부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메기'는 필리핀 부근에서만 머물다 소멸하였고 3호 태풍 '차바'는 6월 30일 역시 필리핀에서 발생하여 중국 쪽으로 북진했습니다. 이처럼 2022년 1~3호 태풍들은 한반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크게 보도가 되질 않았습니다.
2022년 태풍 예상 개수는 몇 개나 될까요? 자연 현상을 예측한다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한 매체는 이미 발생한 4개의 태풍을 포함해 총 23개의 태풍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매년 평균적으로 25개의 태풍이 발생하는데요. 올해는 그보다 2개 정도 적은 대신 세력이 강한 대형급 태풍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풍 이름
태풍의 이상한 이름들은 어떻게 지어지는지 궁금해하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한국을 포함해 캄보디아, 중국, 일본, 미국, 필리핀 등을 회원국으로 하는 '태풍 위원회'가 있습니다. 태풍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거나 영향을 받는 국가들로 보이는데요. 각 회원국은 순서를 정해 한 국가당 약 10개 정도의 이름을 미리 제출합니다. 순서를 미리 정해놓고 태풍이 발생하는 순서부터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2022년 1호 태풍 말라카스는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이며 그 뜻은 '강력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호 태풍 '메기'가 바로 우리나라에서 제출한 이름이었습니다. 메기의 뜻은 그냥 메기라고 하네요. 오래전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입혔던 태풍 중 하나가 바로 '메기'였는데요. 불길하게 왜 또 똑같은 이름을 제출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태풍 장점
태풍은 농사를 망치고 산사태를 일으키며 주택을 침수시키는 등 큰 피해를 주는데요. 하지만 의외로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는 가뭄 해결입니다. 특히 올해는 비가 오지 않는 가뭄이 극심하다는 뉴스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대형급이 아닌 소형 정도의 세력이 약한 태풍은 가뭄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태풍이 한번 휘몰고 간 바다는 아주 깊은 곳의 물까지 휘저어지게 되는데요. 바닷속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해조류 및 물고기들이 풍부해진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강한 바람이 대기에 떠 다니는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씻어내기도 하며 지구의 열 순환에도 기여해 열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2022년 태풍 23개 예상 에어리 경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태풍의 장점도 있지만 세력이 큰 대형급 태풍들은 국가에 정말 많은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잘 비껴갔으면 좋겠습니다. 1년에 25개 정도 발생하는 태풍 중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태풍은 3~5개라고 하는데요. 보통 7~9월까지가 그 영향권이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항상 추석 연휴를 전후해서 태풍 때문에 많은 비가 왔던 것 같네요.
폭염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태풍 에어리가 지나간 뒤에도 장마전선이 활성화되어 계속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우산은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런 습하고 더운 날씨에 온열질환에 걸리기가 쉬우니 건강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