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고의 온도', '역대급 폭염'이라는 단어는 매년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매 해마다 실업이 증가하고 물가가 올랐다는 뉴스들처럼 매년 여름 온도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 동안 지친 몸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잠을 푹 자야 하는데요. 해가 떨어진 이 밤에도 후텁지근한 날씨로 잠을 이루기가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고 자면 감기에 걸리기 십상이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열대야 기준 기간 극복 방법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열대야 기준
열대야는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인 날을 말합니다. 여름철 사람이 자기에 좋은 온도는 18도에서 20도 사이인데요. 해가 떨어진 이후에도 기온이 25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아 무더운 날씨를 열대야라고 부릅니다. 열대지방과 같은 날씨를 보이는 밤이라고 하여 열대야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열대야는 왜 생기는 걸까요? 대낮 동안 뜨겁게 달궈졌던 땅의 수분이 대기로 증발하면서 수증기로 변합니다. 이 열기와 수증기가 밤에도 사라지지 않아 후텁지근한 밤을 만드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장마 기간과 폭염이 겹치는 경우 잘 나타납니다. 만일 바람이라도 분다면 수증기와 공기가 순환되어 열대야가 조금 개선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해안지방보다 내륙이 더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기온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는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신경계가 '깨어 있는 상태'가 되어 잠을 이루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열대야 기간
위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우리나라의 열대야는 장마와 폭염이 겹치는 기간에 잘 발생합니다. 보통 7월 말에서 8월 초 기간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지구온난화 등 기후 변화로 그 기간은 점점 길어지고 있는데요. 차라리 시원하게 비가 확 내려서 지구 온도를 떨어뜨려줬으면 좋겠네요.
열대야 극복 방법
이 기간만 되면 왠지 모르게 기운이 없고 몸이 축 처지는 느낌을 받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열대야 때문에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몸이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요. 열대야가 발생하면 최대한 야외활동을 피하고 적정한 온도를 유지한 실내에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필수인데요. 열대야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온도
열대야 기간 동안에는 에어컨 없이는 도저히 잠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해야 다음 날 또 생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온도는 23도에서 25도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2시간이나 3시간 정도 후에는 자동으로 에어컨이 꺼지도록 해야 합니다. 밤새 에어컨을 틀어놓는다면 냉방병에 걸릴 수도 있고 에어컨으로 인해 실내 공기가 건조해져 안구건조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 샤워
몸이 잠들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만들기 위해 수면 1~2시간 전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이 덥다고 잠들기 직전 찬물을 샤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차가워진 몸을 데우기 위해 중추신경계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더위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샤워는 잠들기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수면 패턴 유지하기
열대야라는 악조건하에서 잘 자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면 패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정해진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것인데요. 내 몸이 외부의 조건과 관계없이 잠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낮잠은 최대한 피하고, 어쩔 수 없이 늦게 자는 날이 있더라도 똑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4. 적당한 운동
매일 규칙적인 운동은 열대야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10~30분 정도를 걸어 땀을 흘리는 것은 정말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잠들기 1~2시간 전 과도한 유산소나 웨이트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역시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수면에 좋지 않으니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수면에 좋은 음식
열대야로 인해 수면이 어려운 경우 저녁 식사로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나 바나나, 계란, 수박 등의 음식을 저녁식사와 함께 혹은 간식으로 드시면 잠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콜릿이나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오후부터는 아예 드시질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