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 공문서인데요. 우선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인감증명서는 쉽게 위조가 가능합니다. 정말 중요한 서류인데도 말이죠. 정부는 인감증명서의 이러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가능여부와 대리발급, 무인발급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대리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역시 인감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서류라는 의미로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공무원의 대면 확인을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는 대리발급이 가능했는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도 대리발급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불가능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의 취약점 개선을 위해 나온 제도인데요. 대리발급이 아예 불가능하게 만들어 놨습니다. 어떻게 보면 서류 이름 자체가 '본인' 서명사실확인서이기 때문에 대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인발급
그렇다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인발급은 가능할까요? 이쯤 되면 눈치채셨겠지만 인감증명서와 마찬가지로 무인발급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위조의 취약점을 개선하는 것 외에 인감증명서를 대신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인감도장을 지참하여 본인 거주지를 관할하는 동사무소에 인감을 등록해야 합니다. 인감도장을 미리 등록하지 않았다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전에 인감도장을 만들어 등록을 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서류는 '서명'으로 본인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인감등록과 같은 사전작업 없이도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장점은 하나가 더 있는데요. 철수는 인감등록을 사전에 해놓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주소는 서울인데 대구에서 잠시 지내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급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철수는 인감등록이 안되어있기 때문에 대구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서울에 있는 자신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동사무소에 가서 인감등록을 먼저 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보완하기 위해 마련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대리발급 무인발급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사람들은 인감증명서를 훨씬 더 많이 쓴다고 하네요. 중요한 거래에 사용되는 만큼 두 서류 모두 관리를 잘해야겠습니다.
댓글